알마덴과 함께하는 트렌드 알아보기(2)

 

 

 

 

 

실제로 2020년 주요 트렌드 서적을 보면 “초개인화”에 대한 언급이 매우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대표 서적으로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코리아 2020”에서 올해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뽑으셨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알마덴 빅데이터 동화니 입니다! 이번 시간은 2020년 트렌드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주로 어떠한 키워드를 언급하였는지 파악하며, 2019년 트렌드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쓰늬도 2020년 트렌드가 어떻게 나올지 정말 궁금한데요. (두구두구두구!!)

2020년 트렌드 분석 결과 공개에 앞서 저희 알마덴의 트렌드 분석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소개를 알아야 저희 결과를 해석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Listening to Social Voice

현재 컨설팅 시장에서는 많은 빅데이터 활용 솔루션이 존재 하는데요. 하지만 실제 빅데이터를 활용한 솔루션은 단순히 도출된 Keyword 빈도(buzz량)에 따라 워드클라우드만 표현해 주는 것에 그치는데요. 저희는 전통적인 워드클라우드에 벤다이어그램 개념을 접목하여 결과를 도출해봤답니다. 도출한 워드클라우드에 대한 해석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2020 트렌드
그럼 지금부터 크롤링 기술과 알마덴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2020년 빅데이터 트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트렌드
네이버 채널에서 크롤링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워드클라우드로 표현함
(#2020#2020트렌드 #2020년트렌드 #2020Trends #2019#2019트렌드 #2019년트렌드 #2019Trends) 출처 : 알마덴


해당 워드클라우드는 지난번의 2019년 트렌드 자료와 #2019Trends 키워드를 추가하여 좀 더 크롤링 해봤고요. 새로운 #2020#2020트렌드 #2020년트렌드 #2020Trends 키워드를 통해 크롤링된 DB를 워드클라우드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이번 결과에서는 어떤 키워드가 가장 눈에 띄나요? 그럼 저와 함께 한 스텝씩 같이 해석해 봐요!



Step 1
각각의 트렌드 결과에서 눈에 띄는 Keyword를 도출해 볼까요? 우선 2020트렌드 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게 “세대”, “소비자”, “개인”, “인간”, “페르소나" 등이 있어 보이구요. 2019 트렌드 에서는 지난번에 보았던 “공유경제”, “공유” 공유 Keyword가 눈에 띄어 보이네요.

2020 트렌드

Step 2
각각의 트렌드 결과를 저는 다음과 같이 도출해 보았습니다. 

2020 트렌드

2019년의 주요 트렌드 키워드로 “공유”가 언급되었다면 2020년의 주 트렌드는 “개인”, “대상” 이 주로 언급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트렌드 2020

실제로 2020년 주요 트렌드 서적을 보면 “초개인화”에 대한 언급이 매우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대표 서적으로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코리아 2020”에서 올해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뽑으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2020년 트렌드에서 “공유” 키워드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걸까요?

그렇지 않답니다! 지금까지는 각각의 차집합을 통해 각 연도별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교집합부문을 통해 2019년과 2020년의 공통적인 트렌드 요소를 파악 할 수 있답니다.

2020 트렌드

교집합 부문을 살펴보면 “공유경제”, “경제”, “기업”으로 2020년에도 “공유경제”는 트렌드를 대표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크롤링을 통한 연도별 트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실제 사용 유저들이
언급한 키워드를 통해서도 트렌드를 충분히 분석 및 유추 할 수가 있답니다! 저도 2020년 신규 트렌드인 “개인”, “대상”에 대하여 공부를 언넝 해야겠습니다.


그럼 이만 공부도 해야해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뵈요!

Tags: 데이터 분석, DATA ANALYTICS, 알마덴, 빅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