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덴과 함께하는 트렌드 알아보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 소비자, 인터넷 사용 유저들이 주로 어떠한 키워드를 언급하였는지 파악해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



안녕하세요! 알마덴 빅데이터 동화니 입니다! 어느덧 2019년은 지나고 2020년! 신년을 맞이했는데요. 새해가 밝아 왔으니 지난 2019년의 트렌드와 2020년의 트렌드를 알아봐야겠죠? 여러분들께서는 트렌드를 주로 어떻게 파악하시나요?

매년 쏟아지는 트렌드 서적 혹은 뉴스를 통해 파악하시나요? 아무래도 새해 트렌드에 관한 책을 많이 읽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혹시 서적 외에도 신년 트렌드를 예측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신적이 있나요?

 
2020 트렌드

 

 


이번 시간에는 전문 서적이 아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 소비자, 인터넷 사용 유저들이 주로 어떠한 키워드를 언급하였는지 파악해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2020년 트렌드 분석에 앞서 지난 2019년의 트렌드를 Python 크롤링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크롤링 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지금부터 크롤링 기반으로 한 2019년 빅데이터 트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트렌드

 

네이버 블로그에서 크롤링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워드클라우드로 표현함. (#2019년 #2019트렌드 #2019년트렌드) 출처 : 알마덴


​해당 워드클라우드는 #2019년 #2019트렌드 #2019년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크롤링된 DB를 워드클라우드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어떤 키워드가 가장 눈에 띄나요? 주요 키워드로 “공유”, “공유경제”, “서비스”, “컬러”등이 주로 언급 된 것으로 보이는 데요 그중 2019년의 주요 트렌드로“공유경제”를 뽑아보았습니다!

다들 공감 하시나요? 

‘공유경제’는 2019년이 뿐만 아니라 지난 몇 년간 세계 경제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사용되어지고 있답니다. 실제로 Google Trends를 통한 “공유경제”의 Buzz량 측정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Buzz량이 증가하여, 2019.6월경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 트렌드

 

Google Trends를 통해 알아본 ‘공유경제’ 관심도 변화 (수치는 특정 지역 및 기간을 기준으로 차트에서 가장 높은 지점 대비 검색 관심도를 나타냅니다.) - 출처: Google Trends


이처럼 Buzz량이 증가 하였다는 것은 우리 모두 한번쯤은 ‘공유경제’를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공유 경제 하면 가장 먼저 뭐가 떠오르시나요? 에어비앤비(Airbnb), 위워크(Wework), 우버(Uber)?

이러한 회사 이름이 가장 먼저 떠올랐나요? 이러한 회사들의 공통사항은 바로 “공유경제”인데요. 공유경제는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 있습니다.

 

‘공유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뜻 한다 [출처 : 박문각]

 

2020 트렌드

각 분야 별 대표 공유 서비스- 출처 : Airbnb casaroma, TC


 

이처럼 공유경제와 관련한 트렌드가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 되어 가고 있는데요. 저 동화니도 2019년 트렌드에 맞게 공유경제, 공유오피스에 관한 연구 분석을 진행 했었답니다. 해당 내용 포스트도 연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2020년, 올해 트렌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면서 이만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Tags: 데이터 크롤링, 데이터 분석, DATA ANALYTICS, 빅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