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법,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 (1)

안녕하세요~ 알마덴 빅데이터 팀의 ‘뉴페이스’ 윤민지 연구원입니다. 여러분들은 SNS나 인터넷 뉴스를 볼 때 자기의 의견 혹은 생각을 댓글이나 블로그 포스트 작성으로 남기신 적이 있나요? 이러한 글들이 기업에게는 매우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왜냐하면, 소셜 네트워크에 올라온 글들을 통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시장조사 기법을 소셜리스닝(Social Listening) 이라고 하는데요. 일례로, 저희 알마덴에서 진행하였던 소셜리스닝 사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소셜리스닝

 


‘홍삼’ 제품에 대해 한삼인(좌)과 정관장(우)간 소셜 빅데이터 니즈 분석 결과 예시 ① [출처: 알마덴]

 

 
소셜리스닝

‘홍삼’ 제품에 대해 한삼인(좌)과 정관장(우)간 소셜 빅데이터 니즈 분석 결과 예시 ① [출처: 알마덴]

 

위 이미지는 동일한 제품군(홍삼)의 두 경쟁 브랜드에 대하여각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입니다. 글씨가 클수록 키워드와 브랜드와의 연관성이 깊음을 나타냅니다!

결과를 살펴보면, 한삼인 제품의 경우에는 “인터넷”, “선물세트”, “배송”, “쇼핑몰”, “박스” 알뜰 선물과 관련이 높은 단어가, 정관장 제품은 “명절”, “포장”, “패키지”, “카드” 고급 선물과 관련이 높은 단어가 많이 도출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일례로,

 

 
소셜리스닝 ‘홍삼’ 제품에 대해 한삼인(좌)과 정관장(우)간 소셜 빅데이터 니즈 분석 결과 예시 ② [출처: 알마덴]

 

결과를 살펴보면, 한삼인 제품의 경우에는 “아이들”, “육아”, “아들”, “어린이”, “베이비”, “쌍둥이”, “조카”, “동생” 아랫사람과 관련이 높은 단어가, 정관장 제품은 “엄마”, “아빠”, “어머님”, “아버님”,“할머니”, “부모님”, “효녀”, “이모”, “삼촌” 윗 사람과 관련이 높은 단어가 많이 도출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잘 활용한다면, 각 브랜드의 신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간단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신 바와 같이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이란 소셜 네트워크와 온라인 사이트 등을 통해서 고객의 속마음을 파악하고,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한 전략을 설계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전통적으로 기업에서는 제품 개발 후 혹은 출시 전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 설문조사 또는 워크숍, FGI(Focus Group Interview)등의 전통적인 조사 방식을 이용하였지만 이러한 조사 방식은 비교적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었죠.

하지만, 소셜리스닝을 활용한다면, 시간과 비용의 단축은 물론 다양한 국가 및 시간대의 데이터를 언제든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SNS 및 댓글 등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개발된 제품 혹은 서비스가 제대로 타겟팅이 되고 있는지 소비자의 니즈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등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적을 판단하는 근거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셜리스닝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몇 가지 사례를 통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다음시간에 봐요!

Tags: 데이터 크롤링, 데이터 분석, DATA ANALYTICS, 소셜리스닝 사례, 소셜 리스닝, 빅데이터